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IT 정보

2.5인치 외장하드를 내장형 하드디스크로 바꿔보기! DIY

by 황뱅크 2022. 10. 12.
728x90

안녕하세요!! 황뱅크입니다.

저는 2.5인치 씨게이트 4TB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USB 3.0 Micro-B & USB Type-A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하고 본체 위에 항상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본체 위에 있다 보니 가끔 건드리거나 하게 되면 연결이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었다가 하면서 연결이 불안해지는 상황도 발생하는데요! 이러다가 데이터가 뻑 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만 생각해 보면 사실 항상 놔두고 사용하다 보니 내장용으로 쓰는 게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시게이트 4테라 외장하드가 2개라서 하나는 내장용 하드로 바꿔서 저장용으로 사용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ㅎㅎ

그럼 이제 분해를 해봐야겠죠?

 

★ 주의 - WD 하드를 사용하신다면 맨 아래를 먼저 보세요!! ★

 

일자 드라이버로 가장 끝부분 모서리부터 살살 찍어서 들어 올려주면 조금씩 틈이 생기면서 분해가 됩니다.

 

 

짜짠~ 생각보다 쉬워요!

 

 

내용물은 Seagate 2.5인치 4테라 외장하드입니다.

간단한 스펙은 회전속도는 5400 rpm, 전송모드 S-ATA 600 Gen3 6 Gb/s, 버퍼 크기 131072KB (약 131MB)

 

 

충격을 보호하기 위해서 실리콘 범퍼가 각 모서리마다 자리 잡고 있네요!

여기서 씨게이트의 기술력이 보입니다. ^^;

낙하 충격을 이렇게 보호하는 거였군요! ㅎㅎ

 

 

분해된 케이스는 초라하네요. ㅋㅋ

 

 

드디어 2.5인치 하드디스크의 완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컨트롤러와 USB 3.0 Micro-B 케이블이 연결되는 부분이 확인됩니다.

 

 

반대쪽은 7Pin SATA + 15Pin SATA = SATA 22PIN

보시면 알겠지만 2.5인치 USB 3.0 Micro-B 연결 방식 외장하드를 분해하니 3.5인치 SATA HDD와 동일한 방식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일반 3.5인치 HDD 설치하는 것처럼 15Pin S-ATA 파워선 연결하고 7Pin SATA 데이터 케이블 연결하시고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 고정해버려서 사진이 좀 정신없네요! ㅎㅎ

아무튼 연결만 잘 되었다면 바로 인식됩니다. ^^

 

 

 

 

 

 

하드디스크 정보 확인

 

Crystal Disk Info 정보 - 2.5인치 외장하드 & 내장하드 비교

동일한 씨게이트 4테라 외장하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G: 드라이브의 외장하드는 항상 연결해둬서 사용시간이 많네요! (파티션 exFAT)

E: 드라이브로 그동안 서랍 속에서 잠만 자다가 이번에 내장 하드로 변경한 놈이라 사용시간이 적습니다. ㅋㅋ (파티션 NTFS)

이제 이 녀석이 내장 하드용으로 데이터 백업 및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할듯합니다.

내장용으로 달아놓은 하드디스크의 온도가 -8도 차이로 훨씬 낮은 모습도 볼 수 있네요! ㅎㅎ

가만 보면 USB 3.0 Micro-B 케이블로 연결된 외장하드는 인터페이스가 UASP (Serial ATA)라고 나오고 내장 하드로 연결된 놈은 Serial ATA라고 나옵니다.

UASP (USB Attached SCSI Protocol) 지원

보통 오래된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통신이 단일 단방향 명령(single, unidirectional command)인데요!

어느 정도 요즘 외장 하드에 적용되는 방식은 UASP 방식으로 양방향 명령 (bidirectional commands)입니다. 동시에 보내고 받을 때 더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말이죠! ㅎㅎ

 

 

Crystal Disk Info 정보 - 3.5인치 오래된 내장형 WD 하드디스크

오래된 웬디 1테라 내장용 하드디스크는 사용시간이 많네요! 정말 오래된 녀석인데 아직 건강 상태는 좋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ㅋㅋ

 

 

 

 

 

 

성능 비교

 

 

이제 3.5인치 하드와 2.5인치 하드의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Hard Disk Sentinel 정보 비교 - 2.5인치 하드 & 3.5인치 하드

 

 

4TB 하드 - 2.5인치 회전속도는 5400 rpm, 전송모드 S-ATA 600 Gen3 6 Gbps, 버퍼크기 13.1072KB (약 131MB) (4배)

1TB 하드 - 3.5인치 회전속도는 7200 rpm, 전송모드 S-ATA 600 Gen3 6 Gbps, 버퍼크기 3.2768KB (1배)

버퍼 크기는 하드 용량에 비례해서 정해지는듯합니다

일반 3.5인치 하드와 2.5인치 하드의 큰 차이점을 확인해 보면.. 디스크 회전속도인 rpm 차이인데요! 평균 탐색 시간이 14.0ms 와 8.9ms 정도 차이네요! 전송 모드도 동일하고 이 정도면 사실 저장용으로 사용하기에는 7200 rpm보다는 좀 떨어지지만 5400 rpm도 별문제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HDD를 사용하다가 SSD SATA3 (6Gb/s)로 넘어온 지 몇 년이 지났습니다.

이제 메인 하드디스크는 M.2 NVMe 방식으로 PCie3.0 (32GT/s) & PCie4.0 (64GT/s) 이 두 가지 방식 중에 하나로 사용하고 있죠! 기존 SSD SATA3 6Gb/s와 속도 차이가 6배에서 12배니까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저만해도 PCie3.0 (32GT/s) 방식인 SK하이닉스 Gold P31 M.2 NVMe 1TB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평소에 M.2 NVMe를 잘 사용 하다가 4테라 고용량 HDD를 데이터 저장용으로만 사용하기에는 딱 적당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저장용으로 SSD를 사용하기에는 고용량 파일을 많이 다루지 않는 저에게는 가성비가 안 좋기 때문에 지금 방식이 아주 좋다고 생각해요!

2.5인치 외장하드를 내장하드로 바꿔서 SATA3 6Gb/s 5400rpm의 속도로 그냥 저장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정말 아주아주 충분합니다. ^^

 

 

 

 

 

반대로 노트북 같은 곳에서 적축한 2.5인치 내장하드를 외장하드로 바꾸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외장하드 케이스]

 

넥스트 외장하드케이스 6.35cm NEXT-215U3

 

https://link.coupang.com/a/DJTnB

 

넥스트 외장하드케이스 6.35cm NEXT-215U3

COUPANG

www.coupang.com

 

 

 


 

★WD 외장하드 디스크 적출 및 서버용하드 및 PWDIS 기능을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 SATA 3.3 이슈★

WD 외장하드 디스크 적출 및 서버용하드 PWDIS 기능을 사용 하드는 일반 SATA 전원연결선을 연결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SATA3.3" 커넥터를 이용해서 전원연결이 필요합니다.

PWDIS 기능은 핀에 전력이 인가되면 하드디스크를 절전모드로 전환하면서 전원을 끄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보통의 하드디스크는 일반 SATA 케이블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는데 PWDIS 기능이 있는 외장하드와 서버용 하드들이 문제가 되죠!

우리가 알고있는 일반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SATA 전원핀은 15핀인데요!

3.3v 3핀 + GND 3핀 + 5v 3핀 + GND 3핀 + 12v 3핀 입니다. 하나의 케이블에 안쪽에서 3개의 핀에 연결이되서 5가닥의 전선이 육안으로 확인되고 커넥터 안쪽에서 15핀으로 연결되는데요!

 

 

DIY를 이런식으로 해서 3.3v를 일부러 차단해서 절전모드 기능을 강제로 꺼버려야 정상 작동을 하게됩니다. 어느쪽 핀인지 참고사진을 확인해주세요! 사진보다 더 얇은 마스킹테이프를 사용해서 전력공급을 차단해주셔야합니다.

파워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파워들을 확인해보면 3.3v가 이미 제거된 IEDtoSATA젠더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아니면 SATA 전원선에서 3.3v를 제거해서 따로 SATA3.3 케이블로 표시를 해둔 파워들도 있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사용방법이 아니라서 흔하지 않습니다.

고가의 파워서플라이등에서는 따로 SATA3.3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다나와 SATA 3.3 커넥터 설명]

SATA 3.3 커넥터는 절전기능(PWDIS)이 적용된 SATA 3.3 하드디스크에 전원을 공급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 PC용 하드디스크가 아닌, 외장하드에서 적출한 하드디스크, NAS나 서버에 사용할 목적으로 출시된 하드디스크 등, 절전기능(PWDIS)이 적용된 SATA 3.3 하드디스크에는 일반 SATA 전원 커넥터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안 됩니다.

따라서 특정 파워 제조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ATA 3.3 케이블을 제공하거나, IDE 4핀 to SATA 젠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는, SATA 전원 케이블에서 3.3V 선을 끊거나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PC #외장하드 #내장하드 #씨게이트 #백업플러스 #변경 #튜닝 #DIY #SATA #HDD #SSD #NVMe #USB #SATA3 #외장형하드 #내장형하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