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모니터는 그냥 쓰던것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놈에 호기심이 뭔지 엔비디아 설정에서 이것 저것 만지다가 'Surround 스패닝' 기능 (모니터 두개를 한개로 처리하는 기능) 을 건드렸다가 ㅎㅎ
다시 원상복귀를 시킨뒤부터 오래된 LCD 모니터가 고장이 났습니다.
최초 전원이 들어올때 깜빡 깜빡 하다가 전원이 들어오는 증상입니다.
알아보니 수리는 간단하더라구요, AD 보드를 구매해서 교체 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용한지 오래된 22인치 작은 모니터는 이제 보내주고 새것으로 모니터도 업그레이드를 시켜주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이전 글에서 모니터 구매 요령을 설명해드렸으니 모니터 용어들은 이전글에서 참고하세요 ^^
그렇게 모니터를 구매하기 위해 비교 검색을 마치고 최종 결정한 16만원대로 구매한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소개합니다.
본 제품은 제돈으로 구매해서 직접 작성한 리뷰 입니다.
[엠텍코리아] 뷰시스 ViewSys Queen-2747 QHD 27인치 모니터
언박싱
박스에 잘 포장되어 배송되었습니다.
보통 박스의 전면에는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들을 표기합니다.
제품의 전면에는 4가지 제품의 자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6:9 WIDE, Dynamic Contrast (동적 명암), Fast Response Time (응답속도), Energy Saving System (에너지 절약 시스템)
와이드 모니터야 흔한것이고 동적 명암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응답속도 또한 Adaptive Sync 기능으로 기본 75Hz 에서 100Hz 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비전력이 높은편이라 에너지 절약 시스템으로 보완 하였습니다.
전면은 액정을 보호하는 포장을 하고 후면은 기타 구성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5mm 의 압도적인 Slim 베젤을 자랑하더니
보호커버를 제거하니 압도적인 슬림 베젤이 저를 반겨줍니다. 마음에 드는군요.
유리가 있고 없고가 화질에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모니터 화면에 사물이 반사되는 것이 싫어 글레어(유리)가 없는 것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저는 문서작업, 영화감상, 게임을 할때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Ad APTER (모니터 어댑터) 의 정격 출력은 12V 에 4000mA 입니다.
보통 볼트 (V) 는 같아야 하지만 암페어 (A) 는 더 높은 것이 더 안정적으로 전압을 공급합니다.
그러니 더 높은 A 가 있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은 것입니다. ^^
가성비가 좋은 저렴한 모니터에 HDMI 케이블도 같이 주었습니다.
모니터 받침대는 보기보다 튼튼합니다. 4개의 나사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미끌림 방지패드도 붙어 있습니다.
가성비를 따지면 당연히 조립정도는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단 한번이면 끝날 조립을 굳이 더 손쉽게 원클릭 이런기능으로 만들어서 비용을 높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가성비를 따지다보니 모니터의 각도를 조정하는 틸트 기능이 없는것이 아주 약간 아쉽네요.
하지만, 무슨 걱정이 있습니다. 아주 미세한 각도 조절은 종이나 장판조각이 있지 않습니까? ㅎㅎ
실제 사용해본 결과 IPS 패널이다보니 각도 조절은 전혀 필요 없었습니다.
모니터 사용 설명서에는 기본적인 제품의 스펙과 사용설명이 잘 나와 있습니다.
제품 살펴보기
모니터의 기본적인 외형입니다.
측면은 요즘 모니터들과 비슷하게 얇게 잘 빠졌습니다. 스피커내장덕분에 하단은 약간 볼록하게 돌출 되어 있습니다.
하단 중앙에 ViewSys 브랜드명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5mm 의 압도적인 슬림베젤이 다시한번 눈의 뜁니다.
글레어(유리)가 없어 사물의 반사가 없는 점은 저에겐 너무 마음에 듭니다.
[월마운트 & 베사홀 규격 & 모니터 암]
월마운트 & 베사홀 규격은 75mm x 75mm 입니다.
월마운트 & 베사홀의 중앙에 약간 사각으로 튀어나온 부분은 나중에 모니터 암 사용시 제품에 따라 장착에 문제가 될 수 있어보입니다.
[IO 패널 & 입력단자]
뒷면을 바라보고 좌측 하단에 IO 패널이 있습니다.
DP, DVI, HDMI, Audio In, DC
VGA 는 거의 사라지는 추세라 역시 없습니다.
같이 제공되는 HDMI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OSD 버튼 & 리모컨]
OSD 작동 버튼은 정전식이 아닌 버튼 식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로 게임모드 설정으로 화면을 FPS , RTS 등으로 변경하거나, 조준선모드를 선택하려면 자주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에는 리모컨이 같이 있습니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버튼고장을 방지하며 아주 편리하게 모드 변경 및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우측 하단에 리모컨 수신부가 있고 그위에 조그마하게 전원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내장스피커]
모니터의 양쪽에 3W 듀얼 스피커가 내장 되어 있습니다.
사무용으로만 사용한다면 모니터의 기본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 & 영화감상시 소리를 즐겁게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은 아닙니다.
정말 경고음 정도만 듣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하지만 소리가 많이 울리는 편이지만 스피커는 스피커라고 모든 소리를 이해하고 들을 수 있습니다.
가성비를 생각하면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는게 신기할뿐입니다.
OSD 메뉴 및 화면
기본적으로 구매시 같이 오는 모니터 사용 설명서를 보시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주요 모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밝기 - 사용모드]
표준 - 문자 - 영화 - 게임 - FPS - RTS - 풍경 - 사용자설정
총 8가지의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표준으로 무난하게 사용하면 되며 각 모드마다 밝기와 명암이 셋팅되어 있지만 다른 것들도 변화가 있습니다.
[Over Driver 기능]
응답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강 - 중 - 약 - 끄기 로 4가지 모드로 설정 가능 합니다.
기본은 5ms 이지만 저는 눈으로 확인 할 수 없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FPS 를 즐겨하시며 사륜안을 지니신 분들에겐 배틀그라운드를 할때만 강으로 설정하고 게임을 즐기면 좋을 듯 합니다.
[FreeSync (Adaptive Sync 어댑티브 싱크) 기능]
AMD FreeSync (프리싱크) - 그래픽 카드가 출력하는 프레임과 모니터의 재생빈도가 엇갈리며 발생하는 화면의 찢어짐 현상을 없애주는 기술.
Adaptive Sync (어댑티브 싱크) - 인텔이 자사 CPU에 탑재된 내장 그래픽 유닛에 어댑티브 싱크 기능 지원을 추가할 계획인 기술로 유사 기술로 엔비디아의 G-Sync와 AMD의 FreeSync 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모니터의 기본 주사율은 75Hz 이지만, Adaptive Sync 를 지원 하여 100Hz 까지 주사율을 지원하여 게이밍과 디자인에 최적화 되어 있는 모니터로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역시 FPS 게임을 즐길때 켜주면 좋은 기능 이라고 생각합니다.
[Low Blue Light]
청색광을 억제하여 눈의 피로 및 안구건조증 유발에서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기술 입니다.
약 - 중 - 강 - 최강 - 끄기
5가지 모드로 블루라이트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
평소엔 사용을 하다가 그래픽 작업이나 사진 작업을 할때만 끄고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보통은 노란색감이 진하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을것 같습니다만, 눈건강을 생각한다면 사용하는게 좋겠지요?
저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까지 쓰고 있습니다.
[리모컨 - 조준점 표시 버튼]
6가지 조준점이 표시 됩니다.
해상도 및 패널
[해상도]
Quad-HD (QHD) : 해상도 : 2560 x 1440, 75Hz (3,686,400 화소 - 약 400만 화소)
30인치 전후 모니터는 UHD 가 아닌 QHD 선택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27인치 모니터에서 QHD 를 시도 해보았습니다.
22인치와 24인치 듀얼 FHD 모니터를 사용하다가 27인치 QHD 모니터를 사용해보니 화질은 정말 너무너무 좋아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무작업 및 인터넷사용은 오히려 모니터는 크지만 글씨가 너무 작아 불편함이 있어 약간 크게 확대하여 사용합니다.
게임 & 영화감상은 확실히 더 좋은것을 체감 할 수 있습니다.
불량화소 하나 발견하지 못한것을 보면 LG 패널은 역시 좋은듯 합니다.
[AH-VA (IPS) 패널]
레티나 디스플레이(Retina display)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LCD의 낮은 색 재현과 좁은 시야각을 개선하기 위해 IPS 방식으로 디스플레이를 개발했으며, 그 뒤 H-ISP(Horizontal IPS)를 거쳐 AH-IPS(Advanced High Performance IPS)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AH-IPS 방식은 수평, 수직 구동방식을 혼합하여 빛의 투과성을 높여 최근의 각종 모바일과 스마트기기의 디스플레이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AH-IPS는 색 재현이 좋고, 전력 소모가 적어 스마트폰 등에서 이용됩니다. (좋다는 거에요!!)
요점은 AH-VA는 VA 가 아닌 IPS 패널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패널입니다.
결론, 시야각과 색상 표현이 넓은 고급 패널입니다. 이 패널에 응답속도가 5ms 이하니까 정말 좋은 모니터 입니다.
평가
디자인 ★★★★☆
패널 및 해상도 ★★★★★
내장스피커 사운드 ★★☆☆☆
기타 기능 ★★★★★
가성비 ★★★★★
16만원대의 모니터로 27인치 와이드 QHD 해상도에 AH-IPS 고급 패널 사용으로 시야각도 넓습니다.
유일한 단점으로 틸트기능이 없지만 그마저도 IPS 시야각으로 커버 하였습니다.
기본 주사율은 75Hz 이지만 [FreeSync (Adaptive Sync 어댑티브 싱크) 기능] 으로 100Hz 까지 주사율을 지원 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응답속도는 5ms 이지만 [Over Driver 기능] 으로 응답속도를 더 빠르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FPS 게임시 켜주고 하면 더 빠른 응답속도에 144Hz 까지는 안되더라도 100Hz 의 주사율 지원이 가능하다는게 장점입니다.
심지어 조준점 표시 기능까지 ㅎㅎ
플리커 프리기능으로 눈의 피로도 적고 브루라이트 차단으로 눈 건강까지 신경쓴 모니터라니....
거기에 리모컨까지 제공합니다.
이정도 가격의 모니터에 이런 성능과 부가 기능이라면 정말 가성비 최고의 모니터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세 스펙
[인터넷 검색에서의 정보 오류 내용]
응답속도는 1ms GTG (OD 0.001초) 와 5ms 로 소개되어 있으며 소비전력도 26.1W / 대기전력 0.5W 이하 로 나와 있습니다.
구매 상품 설명서에는 5ms 라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Over Driver 기능]이 있어서 응답속도를 줄일 수 있다보니 인터넷에서 1ms 라고도 소개가 같이 나와 있는듯 합니다.
소비전력은 45W 미만 / 절전모드 1W 미만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가성비를 따져도 기본 1ms 는 아닐것이라 예상 했었습니다만, 소비전력은 생각보다 높군요.
모델명 : QUUE-2747 QHD DP MULTI
68.6cm(27형) / 와이드(16:9) / 패널 AH-VA (IPS) / 광시야각(178/178) / 권장 해상도 2560 x 1440 (WQHD) / 픽셀피치 0.233mm / 응답속도 5(GTG)㎳ (Over drive 지원) / 밝기 250cd/㎡ / 정적 명암비 3,000:1 / 동적 명암비 500,000:1 / LED 방식 / sRGB: 100% / 주사율 75hz (Adaptive Sync 지원 100Hz) /
HDMI / DP포트 / DVI / 플리커 프리 / 블루라이트 차단 / 조준선 표시 / Free Sync / Adaptive Sync / 스피커 / 리모컨 / HDCP 지원 / 베사홀&모니터암 75 x 75mm / 소비전력 45W미만 / 절전모드 1W 미만
입력전압 - DC 12V / 4A
주요 용어 간단 설명
[주사율] & [프레임] = 65Hz / 75Hz 선택 가능
동영상 1초를 얼마나 많은 화면으로 구성하는지 나타내는 수치며 초당x장, fps 등으로도 표시합니다.
프레임이 높을수록 부드럽고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프레임 100 이상 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fps 게임(배틀그라운드,배그)을 사랑하는 고수영역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프레임입니다.
저는 60 프레임 정도면 보통 게임들을 충분히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평범한 사람입니다.
* 참고 : 영화 (24 프레임), TV (30 프레임), 스포츠 경기 (60 프레임), FPS 게임 (144프레임)
[응답속도(반응속도)] = 5ms (Over drive 기능으로 1ms 까지 지원 가능해보임)
응답속도란 모니터의 액정에 표시되는 화면이 얼마나 빨리 갱신이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응답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잔상이 없어지게 되며 빠른 움직임이 있는 스포츠 영상이나 게임 등에서는 특히 더 민감하게 요구되는 옵션입니다.
응답속도는 G-to-G (Gray to Gray)를 기준으로 하는데, 이것은 회색(10% 농도)에서 회색(90% 농도)로 변하는 시간을 측정하게 됩니다.
보통 응답속도는 BtoW(검정 → 흰색), GtoG(밝은 회색 → 어두운 회색) 등의 방식으로 측정합니다.
패널의 종류에 따라 보통은 TN > IPS & PLS > VA 순서로 빠르다고 합니다.
숫자가 낮을 수록 좋고 5 ms 이하면 크게 영항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용으로는 1 ms 가 좋긴 하겠지요.
오버드라이브(Over-drive)로 패널에 전력을 가해 응답속도를 높이는 기술을 통해 응답속도를 끌어올리는 모니터도 있습니다.
뭐든지 과하면 고장나기 마련입니다.
[명암비] = 3,000 : 1
(정적) 명암비
가장 어두울 때의 밝기와 가장 밝을 때의 밝기간의 비율을 뜻합니다.
명암비가 높을 수록 화면 구분이 뚜렷하고 보다 정확한 생삭을 표시할 수 있게 되므로 높을 수록 좋습니다.
동적 명암비 = 500,000 : 1 (큰 의미 없음, 무시해도 됨)
모니터의 백라이트 밝기를 조절하여 밝은 화면에서는 더욱 밝게, 어두운 장면에서는 밝기를 낮춰서 명암비를 높이는 기술.
사실상 동적 명암비는 모니터의 백라이트 밝기만 조절하면 되므로 구현하기 편하지만 백라이트의 밝기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오히려 눈이 아플 수도 있으며, 화면이 전체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적명암비로는 한 화면에서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동시에 있는 것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명암비에서 실제로 중요한 것은 (정적) 명암비 입니다.
[밝기] = 250cd/㎡
액정의 밝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수치로 나타낸 지표
밝기가 높을 수록 더 선명하고 또렷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단위는 cd/㎡
1cd/㎡ 는 가로 세로 1m 의 공간에 1개의 촛불을 켰을 때의 밝기를 뜻합니다.
그러니 높을 수록 더 밝은것입니다.
250cd/㎡ ~ 350cd/㎡ 무난함
모니터 기본 소개
본 제품은 직접 제돈으로 구매해서 작성한 리뷰 입니다.
모니터 구매 요령 및 용어 설명
#엠텍코리아 #뷰시스 #ViewSys #Queen2747 #QHD #DP # Multi #27인치 #모니터 #OverDriver #오버드라이브 #FreeSync #프리싱크 #AdaptiveSync #어댑티브싱크 #LowBlueLight #블루라이트차단 #AHIPS #IPS #슬립베젤 #내장스피커 #조준점표시
'쇼핑과 리뷰 > IT 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만테크 CNPS9X OPTIMA WHITE LED 쿨러 리뷰 (0) | 2019.07.05 |
---|---|
허수아비 컴퓨터 솔직 조립 후기 (0) | 2019.07.04 |
가성비 좋은 잘만테크 EcoMax 600W 83+ 파워서플라이 리뷰 (0) | 2019.07.04 |
마이크로닉스 Master T500 강화유리 컴퓨터 케이스 리뷰 (1) | 2019.02.25 |
마이크로닉스 MANIC HS-300 Virtual 7.1CH RGB LED 헤드셋 리뷰 (0) | 2019.02.24 |
댓글